심볼마크는 삼국유사목판사업을 집약적으로 상징하는 시각물로서 아이덴티티(Identity)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이므로 임의로 형태나 색상을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아이덴티티의 왜곡, 변형 및 오남용 등에 따른 이미지 손상 방지를 위하여 워드마크 적용에 따른 규정과 원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모든 원고의 사용은 CD매뉴얼의 데이터에 의한 확대, 축소, 복사가 되어야 한다.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함께 삼국유사목판사업 아이덴티티(Identity)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아이덴티티(Identity)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미지 형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본 요소이다. 심볼과 조화를 이루도록 만들어 졌으며, 로고타입의 재생은 본 매뉴얼에 첨부된 CD데이터를 활용하거나, 한글로고타입 기본형을 참조하여 컴퓨터 데이타에 의한 필름 출력 방식이나 투사방식을 활용할 수도 있다. 로고 타입 세로형은 기본형(가로형)을 보조하여 사용하며, 가로형으로 사용이 부득이할 경우에 사용되며, 항상 심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글자간의 간격(자간)에 유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로고타입의 재생은 본 메뉴얼에 첨부된 CD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로고타입 세로형을 참조하여 컴퓨터 데이터에 의한 필름 출력 방식이나 투사방식을 활용할 수도 있다.
시그니처는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가장 합리적이고, 조직적으로 조합한 것으로 삼국유사목판사업의 정식표기를 의미하며, 대외적으로 삼국유사목판 복각을 인식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각종 공고문, 사인물, 서식류, 인쇄물 등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응용한 모든 것에 해당이 되며, 그 활용범위는 적용매체의 상황에따라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각 기능이나,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한 것이 시그니처 시스템이다.